본문 바로가기
사적인 리뷰/사적인 북리뷰

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(How to stop worrying and start living) - 데일 카네기 (Dale Carnegie)

by Engineer_Doodi 2023. 1. 25.
Fig: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북커버 (밀리의 서재)



한동안 직장에서 이해 안 되는 직장동료를 만나 회사 나가기 싫을 때 만난 책이다. 어떻게 하면 저런 인간과도 같이 일할 수 있을까 싶어 인간관계의 바이블이라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찾다가 밀리에서 발견하게 되었다. (지금은 인간관계론도 업로드가 되어있지만 내가 검색할 당시에는 자기 관리론만 대여가 가능했다.)


처음 인트로에서 저자는 이 책은 빨리 읽고 끝내는 책이 아니라 옆에 두고 계속해서 곱씹고 실천해 나가야 하는 책이라고 했는데 한 챕터, 한 챕터 넘기다 보니 그 말이 이해가 갔다. 나도 나름 각 챕터 후 삶에 적용해 보고 곱씹어보고 하다 보니 다 읽는데 한 달 정도 걸린 것 같다.


결론적으로는 도움이 많이 된 책이다. 처음 책을 찾을 때 내가 원한 것은 어떻게 해야 그 동료와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까였지만 책을 통해 상황을 이해하고 가장 최소한의 스트레스를 받는 법을 배웠다. 이유 없이 트집 잡고 없었던 일도 만들어내 말을 해대는 직장동료에 처음에는 나 스스로를 많이 돌아봤었다. ‘내가 뭔가 잘 못한 걸까?‘, ’더 잘할 수는 없을까?‘ 그로 인해 나 스스로 걱정하고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다. 책을 읽으며 오는 비는 맞는 법을 배웠고 오지 않은 일은 미리 걱정하지 않는 마음의 자유를 갖게 되었다.


한 번 더 읽고 싶어 지게 만드는 책은 정말 오랜만이다. 이렇게 오랜 시간 독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분명히 있는 책이다. 다음에는 영어원서로 읽어봐야겠다. 번역서와는 또 다른 재미가 있을 것 같다.